신규 상장예정 주식, 일정 확인 방법


공모주, 신규 상장예정 주식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주식 시장의 경우 외국의 시장에 비해서 새롭게 상장하는 신규 종목의 투자가 흥행하고 있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매매 방법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공모 청약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경쟁률이 적게는 수백대 일에서 많게는 수천대 일이기 때문에 수억원을 공모로 신청을 해야 몇십주를 받는 것이 고작인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규 상장 종목의 상장예정일을 미리 확인을 한 뒤에 상장 첫날에 주식 매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상장 첫날에는 전 주식 종목 중에서도 거래량과 상승률이 상위권에 속할 정도로 매매가 활발히 이루어지게 됩니다.

 

 

저도 신규 상장예정 주식 일정을 미리 체크한 뒤 시초가부터 관심 종목에 등록하여 거래를 하고 있는데 꽤 높은 수익을 얻고 있는 매매 방법입니다. 참고로 상장예정일에는 주식을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증권사에서든 매매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주관 증권사에서만 공모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상장예정 주식 투자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목차

1. 신규 상장예정인 주식 종목 일정 조회하기

2. 상장예정 주식 공모 분석 방법 5가지

 

신규 상장예정인 주식 종목 일정 조회하기

1. 비상장 주식 거래 사이트인 38커뮤니케이션로 접속합니다.

2. IPO/공모를 누릅니다.

 

 

3. 신규상장을 클릭합니다.

 

 

4. 신규 상장예정 주식들의 상장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신규상장 메뉴에서는 빠른 기간이 아래순으로 정렬됩니다. 상장일이 이미 지났다면 공모가 대비 등락률, 시초가, 첫날 종가등의 정보가 보여집니다. 상장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공모가가 표시되어 있다면 상장 임박, 공모가가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아직 공모가 산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상장예정 종목의 공모에 참여를 할지, 상장예정일에 주식 매매를 할지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몇가지 짚고 넘어가야 하는 투자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비상장거래시 가격은 얼마였는지, 증권사에서 분석한 리포트를 보며 적당한 공모가인지 등의 정보를 아래에서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상장예정 주식 공모 분석 방법 5가지

1. 38커뮤니케이션 상장주식 목록에서 분석해보고 싶은 종목을 클릭합니다.

2. 상장예정 주식의 수요예측일, 공모청약일, 배정공고일, 납일일, 환불일, 상장일을 확인합니다.

3. 공모사항에서 주당액면가, 그룹별배정, IR일정을 확인합니다.

 

- 아래에는 의무보유 확약비율도 공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상장을 시작하고 매매가 불가능한 기간과 수량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상장을 하자마자 공모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모두 매도를 한다면 주가는 폭락을 하게 될텐데 이러한 폭락의 가능성을 확인하거나, 매도 물량대비 수요를 예측해 상승에 대한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주당 순자산가치 평가와 주당 수익가치를 확인합니다.

 

- 공모가 너무 높게 잡혀있다면 자산가치인 BPS, PBR이 고평가가 되게 되고, 주당 수익가치 대비 공모가가 높다면 EPS, PER이 고평가로 잡히게 됩니다. 벨류에이션이 너무 높다면 상장한 뒤 꾸준히 주가는 우하향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상장된 회사들의 업종대비 저렴한 공모가를 가지고 있는 상장예정 주식을 찾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5. 재무비율과 주가지표, 공모분석을 참고합니다.

 

재무비율은 본인만의 가치평가 기준으로 적정성 여부를 파악하시면 됩니다. 맨 밑에는 공모분석이 있는데 회사의 중요 소개, 앞으로의 성장성에 대한 전망, 회사의 장점을 분석한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공모시에는 굉장히 엄격한 절차와 면밀한 증권계의 분석이 있기 때문에 공모 분석을 참고하시면 상장예정 주식 투자가 처음이시더라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