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을 들었다'라는 말은 훗날에 있을지도 모르는 위험을 대비하여 안전 장치를 마련하였다는 의미로 널리 쓰이는만큼 보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내가 감당이 되지 않을 만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보험을 들지 않았다면 자본주의에서는 사망 선고를 받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래서 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소정의 보험비를 지급하고 미래에 있을 위협을 대비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도 자동차, 치과, 암 등의 여러 보험을 들었고 사회생활을 오래 하신 분들이라면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많은 상품을 가입했고, 기간마저 오래되었다면 나의 현재 가입 상황을 기억하기는 쉽지 않겠죠. 이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한번에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하는 방법을 이용 해보실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소개드리는 방법은 나의 정보를 기입하기만 하면 모든 가입한 보험 조회가 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현재 가입된 보험뿐만 아니라 지급 사유가 발생하였으나 내가 지급을 받지 못한 숨은 보험금, 휴먼보험금, 만기보험금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고 지급 청구를 통해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을 가입했더라도 지급 사유에 해당하는지 가입자가 모를 때가 있는데 보험금을 찾아가지 못할 경우 숨은 보험금이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원인은 가입자의 주소지 불명이나 핸드폰 번호의 이동을 보험사에 알려주지 못해서 발생한다고 하니 꼭 확인한 뒤 미수령 금액이 있다면 지급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목차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1. 생명보험 협회 내보험찾아줌 통합조회시스템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3. 이름,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4. 공인인증서, 아이핀, 휴대폰 중에서 선택하여 인증합니다.
5. 고객정보활용동의에 모든 내용에 동의합니다 체크 뒤 동의하기를 클릭합니다.
6. 결과 확인까지 30초를 기다립니다.
7.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결과를 확인합니다.
- 보험가입내역에서 회사,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상태, 계약관계, 보험기간, 담당점포 및 전화번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11건의 보험에 가입이 된 상태로 확인이 된 모습입니다.
8. 미청구보험금과 휴면보험금 조회 결과도 확인합니다.
- 미청구보험금이란 가입된 보험에서 지급 사유가 발생하여 금액이 확정되어 지급을 해야하지만 가입자가 발생일 이후나 청구권 소멸시효 이후에도 청구를 하지 않은 보험금을 의미합니다.
- 휴면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 사유가 발생하고부터 2년이 지나서 소멸시효가 이미 완성되었지만 가입자가 찾아가지 않아서 보험회사에서 보관하고 있는 돈을 뜻합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서비스 안내사항
- 통합조회서비스는 16개 손해보험회사, 25개 생명보험회사 등 총 41개 회사의 보험금을 조회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 조회결과는 접수일 현재 기준이고 세부내역은 해당회사에 직접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 조회결과는 보험게약자나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유지,실효,만기,휴면 계약을 의미하며 보험금, 재환급금등의 지급이 종결되었다면 3년 이내의 자료만 조회됩니다.
-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의 보험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전체 보험사에 내 전화번호 갱신하기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는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결과확인 페이지의 상단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기능은 보험가입자의 연락처 정보를 보험회사에 최신화하여 반영해주어 계약 정보와 보험금 지급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내 보험 조회를 하신 후에는 연락처 한번에 서비스를 이용하여서 연락처를 업데이트 해주시기 바랍니다.
1. 가입한 보험 조회 결과 페이지 상단에 있는 연락처 한번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2. 약관동의 뒤 신청인, 휴대폰번호, 이메일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