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 참석자격 정리, 주의사항과 후기


3월~4월만되면 심심치 않게 뉴스에서 상장회사들의 주주총회 소식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주주총회는 상장회사라면 반드시 연 1회이상 개최를 하게 되며 해당 회사의 주주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는 빅 이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 운영에 중대한 영향이 있는 안건들을 결정하기 위해서 회사의 주주들은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사용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여태까지 투자를 하면서 여러 상장회사들의 주주총회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이 경험을 바탕으로 주주총회 참석자격과 후기를 정리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문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왜 우리는 주주총회에 참석을 해야하는지 알아야만 합니다. 먼저 중요 안건들을 처리하는 주주총회에서 나의 주식 의결권을 사용해서 불공평하거나 회사 전체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된다면 안건에 반대표를 던질 수 있습니다. 찬성과 반대의 표대결로 개인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장회사의 대주주와 관계 지분이 개인 주주들의 비해 압도적으로 많을 경우 표 대결은 사실상 무용지물이나 다름이 없지 않나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주총회에 참석한 소액주주이더라도 발언권을 얻을 수 있고 여러 질문과 의견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주주 이익을 극대화하는 선택을 할 수 있게끔 유도할 수 있게 됩니다.

 

 

목차

1. 주주총회란

2. 주주총회 참석자격과 준비물

3. 주주총회 참석 후기

 

주주총회란

주주총회란 상장회사의 최고 의결기관으로 해당 회사의 주식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주주총회에는 정기주주총회와 임시주주총회가 있는데 보통 투자자들이 주주총회 참석한다라고 하는 것은 정기주주총회가 됩니다.

 

주주총회에서는 선임, 해임 결정과 보수 산정, 결산, 배당 등의 모든 결의가 이루어지며 주주총회를 소집하기 전에 사전에 주주명부를 폐쇄하여 자격요건을 충족한 주주만 참여할 수 있게 공시를 하게 됩니다. 주주명부에 등재된 주주들은 주주총회 참석장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대다수 투자자들이 참가하는 정기주주총회는 대략 3월~4월 중 열리며 주주명부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12월 31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12월 말쯤에는 배당기준일, 주주명부 폐쇄일이 투자자들의 큰 이슈가 됩니다.

 

주주총회 참석자격과 준비물

1. 주주명부 폐쇄일 전에 기업의 주식을 한주라도 보유하고 있기만 하면 됩니다.

주주총회에서는 주식의 수를 제한하지 않기 때문에 단 한주라도 보유하고 있으면 되며 대다수 상장회사는 12월 31일이 폐쇄일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30일날 매수를 하게 되면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못하니 주의하셔야 되는데요. 주식은 3 결제일 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12월 26일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12월 30일에 결제가 완료되어 주주명부에 등재될 수 있습니다. 만약 공휴일, 빨간날이 곂쳐져 있다면 더 빠르게 매수하셔야 합니다.

 

2. 주주총회일자 확인하셔야 합니다.

주주총회 소집공고는 DART 공시사이트에 올라오며 일시와 장소, 주주총회에서 다뤄질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번 삼성전자 주주총회는 2020년 3월 18일 오전 8시,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중앙로 140 수원컨벤션센터 3층 컨벤션홀에서 개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주주총회 참석장 소지는 선택, 신분증은 필수로 가져가셔야 합니다.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들에게 주주총회 참석장을 배포하며 이 참석장에는 주주를 확인할 수 있는 주주번호가 있습니다. 주주번호가 있어야 회장에 들어갈 수 있는데, 주주총회 참석장이 굳이 없더라도 회사에서는 주주명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 명의 신분증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주주총회 참석 후기

과거에는 저도 장기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의 내부사정이나 경영진들의 생각을 들어보고 싶어서 주주총회를 참 많이 다녔던 것 같습니다. 주주총회에 가면 직원분께서 신분증, 주주총회 참석장등을 확인한 뒤 입장 안내를 해주시며 빈 좌석에 착석하시면 됩니다. 좌석에 착석하면 주주총회에서 진행되는 안건이 정리된 책자를 받을 수 있으며 순서에 따라서 넘겨가며 읽어주시면 됩니다.

 

주주총회는 안건들이 나와서 원안대로 승인하는 것에 이의가 있는지 물어보고 주주들 중에서 반대 의사가 없으면 자동으로 통과가 되며 진행되게 됩니다. 주주총회가 끝나면 질의응답시간을 가지며 여러가지 모르던 정보들도 얻을 수 있어서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여서 꾸준히 지켜보고 투자하고 있는 회사가 있다면 한번쯤은 주주총회에 꼭 참석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마다 다른데 과거에 비해서 현재는 저렴한 기념품을 증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모바일 주식 거래가 생기고 개인투자자들이 크게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1주만 보유하고 기념품을 챙기는 경우가 많아져서 점점 싼 우산, 수건, 달력 등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외에도 주주총회에서는 음료수, 물, 다과등이 제공되며 주주총회가 끝이나고 개인주주들과의 담소등을 나눌 수 있어서 투자에 굉장히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