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투자할 때에는 먼저 종목을 선정해야하는데 빠르고 뛰어난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사양사업이 아닌 미래에 유망한 업종 회사에 투자를 하는 것은 상식입니다. 예를 들어서 전기차 시대가 예상됨에 따라 배터리, 전기차 생산업체 등은 향후 실적상승과 더불어 주목을 받을 수 밖에 없어 주가는 높게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전기차가 상용화되고 환경문제로 인해 피해를 보는 업종도 있는데 화석연료인 석유, 정유를 만들거나 판매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주식 업종 분류를 확인하여 미리 유망한 회사를 알아보고 투자해야 하는 핵심적인 이유가 됩니다. 이러한 주식의 업종은 사업에 따라서 WICS라는 분류 기준에 의거하여 나눠지게 되는데 자세한 내용은 WICS 분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업종과 다르게 주식 테마 분류의 차이점은 정확히 정해진 업의 기준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업종의 회사더라도 같은 테마로 묶여 주식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게 되는데 기업이 영위하는 사업의 내용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들로 인해서 테마로 분류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산주라는 테마를 보면 사업 내용과 달리 회사 시가총액 대비 많은 현금이나 토지를 보유한 회사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바이오, 건설, 증권, 은행 등 다양한 업종군 회사들이 함께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비슷한 회사군끼리는 업종 테마 분류 정리가 필요없이 비슷한 흐름을 이어가는게 보통이지만 업종은 정해진 기준이 있는 반면, 테마는 조금 더 유동적인 의미로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목차
네이버금융에서 주식 업종과 테마 분류 확인 방법
1. 인터넷에서 네이버금융 > 국내증시를 실행합니다.
2. 업종을 클릭합니다.
3. 모든 주식 업종 분류가 나오며 보고 싶은 업종을 선택합니다.
4. 선택한 업종에 속한 모든 상장회사가 보여집니다.
저는 우주항공과국방 업종을 선택하였고 총 16종목을 확인한 모습입니다. 하루 등락폭에 따른 상승, 보합, 하락 수는 물론이고 간단한 시가총액, 영업이익, 주가 등의 자료를 표시하여 간단한 스크리닝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주식 테마 분류를 확인해볼 차례입니다.
5. 테마를 누르고 관심가는 테마명을 선택합니다.
6. 테마에 포함된 모든 회사명이 보여집니다.
저는 키오스크 테마를 클릭해보았는데 총 상장된 종목에서는 10개의 회사가 있고 마찬가지로 간단한 데이터들을 통해서 비교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주식 업종 분류와 주식 테마 분류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업종은 정해진 기준이 있기 때문에 관심 사업을 하고 있는 회사들의 목록을 추리기 편합니다. 테마를 보면 희귀금속, 화폐 금융자동화기기와 같이 현재 시장에서 상승을 주도하고 있는 섹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투자가 아닌 모멘텀, 단기투자자가 참고하기 훨씬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리된 분류를 확인하는 것은 네이버금융뿐만 아니라 키움증권 앱에서도 가능한데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앱에서 주식 업종, 테마 보는법
1. 키움증권 영웅문S 앱에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주식 > 테마분류 / 업종분류를 선택합니다.
3. 관심 테마를 선택하면 정리된 회사들이 표시됩니다.
4. 업종 분류 또한 선택시 정리된 모든 회사가 보여집니다.
주식 업종과 테마 분류로 투자에 활용하는 방법
미래 유망한 업종이나 테마군을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해당 섹터에 포함된 주식들 중 옥석을 가려내는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장기투자, 단기투자 관계없이 누구나 투자 사전에 정리해나가는 공통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하나씩 회사들을 검색하며 관련된 업종이나 테마를 찾기는 시간 소요가 심각한데 이 때 위에 소개드린 네이버금융과 키움증권 앱을 이용해서 기정리된 회사들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관련 섹터 포함 회사들의 목록을 알게 되었다면 시가총액, 이익률, 대주주 지분율, 개별 종목 이슈등을 종합하여 대장주를 선별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업종이나 테마 대장주의 경우 가장 상승세가 높고, 이슈를 크게 받기 때문에 중장기 보유에도 큰 수익을 낼 수 있어 유용합니다. 단타적인 시각에서도 많은 거래량과 상승추세 속에서 진행을 하는 것이 매매 승률을 쉽게 올릴 수 있어 단기적 투자자도 반드시 대장주를 찾으려는 노력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이미 형성된 업종과 테마주에 투자하는 것도 좋겠지만 좋은 안목을 가지고 있다면 앞으로 형성될 이슈 테마를 미리 예상하고 선취매를 한다면 다른 투자자들과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뉴스와 산업군에 대한 지속적인 공부가 여러분들의 빠른 자산 형성을 도와줄 것입니다.
주식 업종을 구분하는 WICS 표 확인하기
WICS란 Wise Industry Classification Standard의 줄임말로 FnGuide에서 전세계적으로 사용하는 산업분류 기준을 국내에 맞게 만든 주식 업종 분류 기준입니다. 이러한 분류는 모두 용이한 투자분석과 자산배분에 효율성을 가질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투자자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주식 업중 분류 WICS 기준은 10개의 대분류, 28개의 중분류, 83개의 소분류로 나눠져 있으며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투자를 오래하다보면 많은 회사를 알게 되고 각 업종별 1위 대장주와 2위 대장후보주를 정리하여 관심종목에 추가해두는 것은 기본이죠. 위의 WICS 표를 확인하셔서 앞으로 유망할 업종과 사양될 업종들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시고 내가 중점적으로 트레이딩해야 할 섹터가 어떤 것인지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