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과 옵션은 각각 지수와 개별종목으로 거래되는 4가지 상품을 의미하는데 모든 만기일은 투자자들이 조심해야 하기 때문에 날짜를 알아둬야만 합니다. 관련 내용을 확인하기 전에 선물과 옵션이 무엇인지 알아두어야 이해가 쉽기 때문에 최대한 핵심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자면 선물과 옵션 모두 내가 가지고 있는 자산보다 많은 양의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레버리지성 투자이며 그렇기 때문에 현물시장의 가격을 반대로 결정지을 수 있을만큼 강력한 거래시장이라고 생각하시면 충분합니다.
선물이란 매수하고자 하는 상품에 약간의 계약금을 걸어 더 많은 양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서 계약금이 5%라면 내가 가진 모든 자산으로 20배의 상품을 매매할 수 있겠죠. 그만큼 1%만 가격이 변동해도 내 자산이 20% 상승, 하락할 수 있는 위험한 상품입니다.
옵션이란 매매에 대한 권리를 사고파는 것으로 매수 권리는 콜옵션, 매도 권리는 풋옵션이라고 부릅니다. 내가 유리할 때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유리하지 않을 때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으로 정해진 행사가격과 상품의 가격의 차이로 이득을 보거나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목차
선물옵션 만기일이란 뜻과 날짜 확인하기
선물옵션 만기일이란 선물과 옵션은 거래 기간이 정해져 있고 권리를 행사해야하는 시점이 도래하게 되는데 이 날을 만기일이라고 합니다.
▶ 한국의 선물 만기일은 3,6,9,12월 달의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 한국의 옵션 만기일은 1,2,3,4,5,6,7,8,9,10,11,12월 매달의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그래서 쿼드러플 위칭 데이라고 불리는 선물옵션이 모두 곂치는 만기일은 3,6,9,12월 두 번째 목요일이 되게 됩니다.
네 마녀의 날이라고 불리는 선물옵션만기일이란 지수옵션, 개별주식옵션, 지수선물, 개별주식선물 이렇게 4가지 상품이 모두 만기가 되어 시장에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는 날입니다. 모든 상품을 정리해야하기 때문에 콜과 풋 포지션을 모두 청산하게 되며 매물의 거래금액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가는 크게 요동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모습이 마녀가 장난치는 것과 같아 네 마녀의 날 쿼드러플 위칭 데이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한국 증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미국시장의 선물옵션 만기일도 알고 잇는 것이 좋습니다.
▶ 미국의 선물 만기일은 3,6,9,12월 달의 세 번째 금요일입니다.
▶ 미국의 옵션 만기일은 1,2,3,4,5,6,7,8,9,10,11,12월 매달의 세 번째 금요일입니다.
그래서 미국의 쿼드러플 위칭 데이는 3,6,9,12달이 세번 째 금요일이 됩니다.
선물옵션 만기일에 주가가 변동하는 이유
현물시장과 비교해보앗을 때 선물옵션 시장의 규모가 결코 작지 않으며 선물옵션 시장의 가격변동으로 현물시장의 가격이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래의 비교차트를 보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좌측의 사진은 코스피200에 대한 선물과 지수를 비교해놓은 사진입니다. 지수에 대한 선물이기 때문에 가격변동은 같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들지만 우측의 선물 지수 차트를 합쳐놓은 사진을 보면 약간의 차이가 보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시장에서의 거래이다보니 100% 일치할 수는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지수에 비해서 선물의 가격이 높을 때에는 모든 투자자들은 선물을 매도하고 현물지수를 매수하게 되며, 반대로 지수에 비해서 선물의 가격이 낮을 때에는 모든 투자자들은 선물을 매수하고 현물지수를 매도하게 됩니다. 즉 페어트레이딩으로 인해서 지수와 선물옵션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가격 변동이 이루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이럴 때 4개의 선물옵션 상품이 동시에 만기되는 선물옵션만기일이 되어 높은 변동성을 보이게 되면 현물 주식시장도 같이 가격 변동을 받을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격이 변동되는 이유는 적지 않은 규모의 선물옵션 시장에서 모든 매수와 매도 포지션이 정리가 됨에 따라 많은 매물이 나오게 되어 투자 심리가 혼잡해질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매매의 힘겨루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만기일에 상승에 배팅하는 콜 옵션을 가진 세력이 상품 기간까지 주식 시장이 하락하여 큰 손실을 보고 있다면 만기일인 청산날 현물 주식시장에서 대량으로 주식들을 매입하여 증시를 상승으로 올려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반대로 풋 옵션의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만기일에 대량의 공매도를 하여 주식시장을 폭락시켜 손실을 줄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선물옵션만기일에는 주가변동이 굉장히 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나오게 된다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식투자자의 선물옵션 만기일 대응 방법
이러한 높은 변동성은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애매한 포지셔닝으로 매매를 하고 있다면 선물옵션만기일전에 나의 주식을 일부 정리하여 현금을 확보하여 보수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시장추세가 아무리 좋았어도 만기일에는 상상하지 못한 대폭락으로 추세전환이 이루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내가 매수하고 싶은 주식이 있다면 훨씬 저렴하게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에는 선물옵션 만기일 전에는 일부 현금을 확보하여 매수 기회로 삼기 위해 대응하고 있으며 상당히 권장드리고 싶은 매매 전략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대응과 매매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선물옵션 만기일이 다가오기 1주일 전부터 반드시 선물과 옵션에 대한 투자자별 매매현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상승 콜에 배팅한 주체가 누구인지, 하락 풋에 배팅한 주체가 누구인지 파악하고 현물시장에서의 매매현황과 함께 만기일에는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 충분한 시나리오를 짤 수 있어야만 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선물옵션 만기일 전에 기관이 계속해서 풋 옵션을 사들이며, 현물 시장에 매도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주식 시장이 상승을 하게되면 매도한 주식으로 인한 기회손실과 풋 옵션 만기일로 큰 손해가 발생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관은 만기일에 손실이 확정나기 전에 대량의 공매도와 현물시장 매도를 통해서 최소화한 손실로 엑시트를 할 가능성이 높겠구나라는 시나리오를 세우고 이에 맞게 투자자는 현금 확보, 저가 매수의 기회를 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