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캔들 보는법 [양봉/음봉] 의미 분석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 몇가지 공부해야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복잡한 차트를 분석하고 투자하기에 앞서서 주식의 차트를 이루는 근본인 주식 캔들을 해석하는 방석을 알아야 합니다. 주식 캔들은 마치 양초와 비슷하게 생겼고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 봉 하나만 보면 오늘 장중 가격변동폭을 한눈에 해석할 정도로 확실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빨간색은 상승, 파란색은 하락한 날이라는 것은 손쉽게 알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차트를 살펴보면 봉들의 크기부터 생김새까지 모두 다른데요. 왜냐하면 매분, 매시간, 매일간 주가의 변동폭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식 캔들 보는법은 이러한 주가의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캔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흐름을 보고 투자하는 것을 차트 투자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봉의 정확한 개념 공부를 시작해봅시다.

 

 

1. 양봉과 음봉의 색상과 구조

주식 캔들의 구조는 몸통과 위 아래의 꼬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간별로 주가의 흐름은 다르기 때문에 몸통과 꼬리의 길이는 다를 수 있고 몸통과 꼬리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만약 주가가 올랐다면 빨간색 양봉으로, 주가가 내렸다면 파란색 음봉으로 보여집니다.

 

2. 캔들의 종류와 몸통과 꼬리의 해석

주가가 오른 빨간색 양봉 캔들 (종가 > 시가)

꼬리의 윗쪽은 고가, 꼬리의 아랫쪽은 저가입니다.

몸통의 윗쪽은 종가, 몸통의 아랫쪽은 시가입니다.

 

TIP 주식의 시가가 3,000원부터 시작해서 종가가 4,000원이 되었다면 주가는 올랐기 때문에 양봉입니다. 3,000원은 몸통의 아랫쪽, 4,000원은 몸통의 윗쪽이 되겠죠. 만약 이 캔들이 그려지고 있는 기간동안 주가의 최고가가 5,000원, 최저가가 2,000원이였다고 한다면 꼬리의 윗쪽은 5,000원, 꼬리의 아랫쪽은 2,000원이 됩니다.

 

주가가 내린 파란색 음봉 캔들 (종가 < 시가)

꼬리의 윗쪽은 고가, 꼬리의 아랫쪽은 저가입니다.

몸통의 윗쪽은 시가, 몸통의 아랫쪽은 종가입니다.

 

TIP 주식의 시가가 6,000원부터 시작해서 종가가 5,000원이 였다면 주가는 내려서 음봉이됩니다. 6,000원은 몸통의 윗쪽, 5,000원은 몸통의 아랫쪽이 되겠죠. 그리고 이 캔들이 그려진 기간동안 주가의 최고가가 7,000원 최저가가 4,000원이였다면 꼬리의 윗쪽은 7,000원, 꼬리의 아랫쪽은 4,000원이 되서 그려집니다.

 

주식 캔들의 분류, 종류 기준

주식 캔들은 차트 기간에 따라서 그려지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캔들의 시간 단위 기준은 분봉, 일봉, 주봉, 월봉, 년봉이 있습니다.

 

분봉은 1분마다 몸통과 꼬리가 그려지게 되는 차트이고, 일봉은 하루치의 주가변동이 몸통과 꼬리가 그려지는 차트가 됩니다. 이처럼 주봉, 월봉, 년봉은 정해진 기간이 길어지는 것이죠.

 

거래 체결 기준은 틱봉이라는 것이 있는데 매번 거래가 체결될 때마다 캔들이 1개씩 생성이 됩니다. 시간과는 별개로 그려지게 되는 차트죠.

 

캔들 차트 분석 요령

캔들의 기본 분석법은 간단합니다.

 

1. 몸통- 시가와 종가의 시세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시작한 가격과 끝의 종가의 차이가 크다면 몸통의 길이가 길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해봐야겠죠. 처음 시작하고 나서 캔들이 그려지는 동안 해당 회사의 안좋은 뉴스가 나왔다면 자연히 큰 폭의 하락이 나올 수 밖에 없었든지 이유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2. 꼬리- 저가와 고가의 시세가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꼬리와 저가는 캔들이 그려지고 있는 동안 발생한 주가의 등폭입니다. 핵심은 윗꼬리와 아래꼬리가 만들어졌을 때 어떤 현상이 있었는지를 캐치해내는 것 입니다.

만약 코스피, 코스닥의 지수가 폭등하고 있을 때 윗꼬리를 짓고 지수가 내려갔을 때 아랫꼬리가 만들어졌다면 지수의 방향과 완전히 일치하는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지수와 정반대로 움직이는 회사를 찾아서 안전성측면에서 함께 보유한다든지 매매를 보안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성향에 따른 주식 캔들 보는법

[단기 투자 성향]이 있으시다면 틱봉, 분봉, 일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중장기 투자 성향]이 있다면 주봉, 월봉, 년봉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적인 경우를 가정하였을 때 추천되는 차트 유형으로 단순하게 단기적인 투자를 지향하니 단기 차트를, 장기적인 투자를 지향하니 장기 차트를 보는 것입니다.

주식 캔들 보는법이 익숙해지신다면 단,장기투자 모두 틱,분, 일, 주, 월, 년봉을 모두 확인하시고 매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식 캔들 보는법 연습 및 그려지는 과정

6/3일자 우리나라의 코스피 대장주인 삼성전자는 6.03%라는 놀라운 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시가 51,800 / 종가 54,500 / 고가 55,000 / 저가 51,700원이면 어떠한 캔들이 그려질지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1. 먼저 시가보다 종가가 올랐기 때문에 [51,800 < 54,500] 빨간색 양봉이 그려집니다.

2. 꼬리의 아랫쪽은 저가인 51,700원이 그려지고 몸통의 아랫쪽은 시가인 51,800원이 그려집니다.

3. 저가와 시가간 가격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아랫꼬리의 길이는 상당히 짧습니다.

4. 몸통위 윗쪽은 종가인 54,500원이 그려지고 꼬리의 윗쪽은 고가인 55,000원이 그려집니다.

5. 500원 차이가 나기 때문에 꼬리의 길이는 아랫쪽보다 윗쪽이 상당히 길게 표시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