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사고 싶을 때 사람마다 중요하게 보는 관점이 다르겠지만 모두가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좋은 주식의 조건은 분명히 있습니다. 조건에 드는 것중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 중 하나가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주식)이거나 지금까지 꾸준히 매수로 지분을 늘려가는 회사일 것 입니다.
코스피,코스닥의 외인지분율은 높을뿐더러 외국인의 매수 없이는 주가의 상승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외국인의 우리나라 주식계의 영향력은 상당한데 현재 [코스피는 대략 38%, 코스닥은 대략 8%]를 외국인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작아보일수도 있지만 대부분 외국인들은 우리나라의 탄탄한 대기업들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50%가 넘어가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외국인 투자 따라잡기 매매도 있을정도로 언제나 큰 수익을 내는 외인들은 투자도 잘할뿐더러 주가가 상승할 때까지 끝없이 매수하는 경향이 커서 투자에 참고하기도 좋습니다.
우리나라 주식 외국인 보유량 제한 법령
압도적인 자본으로 어떤 나라의 모든 주식을 사들인다면 [경제 식민지]가 되겠지요. 그래서 주식시장이 있는 모든 나라는 외국인들의 보유량을 제한해서 국가 중요 회사들에는[보유 제한 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계 법령들은 자본시장법, 전기통신사업법, 공기업민영화법 등 다양한데 포함되는 상장법인들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본시장에서 50%이상의 지분을 가지게 되면 회사의 실질적인 소유권이 뺏기기 때문에 [50% 이하로 모두 제한]이 되어 있는데요. 이말은 즉슨 위에 포함되는 회사의 경우 한계 지분율까지 외국인이 보유하였다면 더이상의 외국인 매수는 기대하기 어렵다는 말이 되겠지요. 주식 상식으로 기억해두시고 이제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 주식 확인 방법을 알아봅시다.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 주식 확인하는 법
1. 네이버 금융[https://finance.naver.com/]에서 [국내증시 > 외국인보유]로 클릭합니다.
2. 코스피의 외국인 보유 상위 주식들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1위부터 100위까지 볼 수 있고 50%가 넘어갔다면 더이상 대한민국의 회사가 아니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1위는 부동의 삼성전자우인데 본주[삼성전자]가 아니기 때문에 외국인이 90%가까이 보유를 할 수 있었습니다.
보유량 상위 종목들을 보면 아시겠지만 소형주와 중형주는 없고 한국을 대표할만한 대형주들이 모두 속해있습니다.
3. 코스닥을 체크하고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들을 보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1위부터 100위까지 확인이 가능하고요. 50%가 넘어갔으면 우리나라 소유라고 볼 수 없습니다.
1위는 SNK이고 81%가 넘었는데 코스닥은 시가총액이 높아지면서 회사가 커지면 코스피 상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순위가 자주 바뀝니다. 코스닥에서 상승률이 높은 바이오 회사들이 대다수가 순위에 포함되어 있는데 주식의 상승을 외국인이 만들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외국인 수매매 상위 종목들도 체크
네이버 금융의 [투자자별매매동향 > 외국인매매]에서는 당일의 외국인 순매수 순위도 볼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주식의 가격은 다르기 때문에 금액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일 외국인이 순매수를 많이 했다면 대부분 주가는 폭등하게 됩니다.
증권사 HTS 프로그램 외국인 정보 차트도 체크
HTS의 다양한 기능에도 외국인 매수와 관련된 기능들이 있는데요. 외국인일별거래동향차트,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도 매수량, 지분량에 따라 차트로 표현됩니다. 투자하는 회사라면 꼭 체크해봐야 하는 부분이 되겠지요.
[외국인 순매수 차트와 주가차트를 비교]해보면 똑같이 따라가는 점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 정보로 투자하는 방법
앞서 설명드렸듯이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은 이미 오랜시간 동안 매집을 거쳐서 알박이를 하고 있는 회사들이 순위에 보여집니다. 그래서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하여 투자를 하는 것은 하책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1개월, 3개월, 6개월 같이 최근의 상황에서 외국인의 순매수가 집중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지는 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외국인들은 투자 수익이 언제나 좋기 때문에 매집하고 있는 회사의 주가 상승이 이루어질 확률이 높겠지요.
게다가 시가총액과 사업이 비슷한 회사들이 외국인 평균 지분율이 30%인데 내가 투자하고 싶은 회사의 외국인 보유량이 10%라면? 남은 20%의 공백만큼 안정적인 추가 수익을 낼수도 있게 됩니다.
정리해보자면 [외국인 보유 상위 종목,주식은 참고용도 / 앞으로 외국인이 많이 살 주식을 매수]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