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동시호가란? 체결방식과 주문방법


주식 투자를 떠올려보면 실시간으로 빠르게 거래되는 모니터 화면들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주식을 사고 파는 과정이 모두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거래 시간에 따라 체결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 가장 많이 접할 수 있는 것이 장초와 장마감에 있는 동시호가 거래입니다.

 

주식 동시호가란 시간대를 확인해보면 장초인 본격적인 정규장이 열리기 전과 장마감 이후 정규장이 종료될 때에 있는 거래를 뜻합니다. 호가창이 매수와 매도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지만 막상 체결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본적이 있을텐데 이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동시호가는 형평성 있는 가격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전세계 주식 시장에서 모두 채택하고 있는 거래 방식입니다. 매수와 매도 주문을 정해진 시간만큼 충분히 받은 뒤 한번에 대량으로 체결해주는 것이죠. 이렇게 대규모 거래가 동반되면서 매수자와 매도자 모두 형평성 있는 가격대에 큰 금액을 거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장초와 장마감에 주식 동시호가 거래가 있게 된 것인데 자세한 이유와 동시호가 주문방법, 체결방식 이해를 위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 주식 동시호가란 ?

2. 동시호가 체결방식

3. 동시호가 주문방법

 

주식 동시호가란 ?

주식 동시호가란 정해진 시간동안 매매 주문을 받고 종료된 시점에 주문을 일괄 체결시키는 것 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동시에 접수된 호가 또는 시간의 선후가 분명하지 않은 호가를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장초와 장마감 전 이루어지는 거래입니다.

 

주식 동시호가 시간 확인하기

1. 장 시작전 동시호가는 08:30 ~ 09:00, 10분간 진행됩니다.

2. 장 마감 동시호가는 15:20 ~ 15:30, 10분간 진행됩니다.

 

동시호가 미리 체험해보기

동시호가 시간에는 좌측의 사진처럼 매수, 매도 주문이 받아들여지지만 체결이 되지는 않습니다. 주문접수를 받으면 형평성 있는 거래를 위해서 가격대가 계속 실시간으로 바뀌게 되며 우측의 사진처럼 10분이 지나면 대량으로 체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장시작전 동시호가로 주식의 시가가 결정되며, 장 마감 동시호가로 주식의 종가가 결정됩니다.

 

주식 동시호가가 있어야 하는 이유

동시호가는 수요와 공급을 집중시켜 균형가격형성의 필요성을 충족시켜주는 매매로 동일한 가격대로 많은 주수를 매매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주식의 시가와 종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는데 만약 적은 거래량으로 시가와 종가의 가격을 높게 띄우거나, 누르게 되면 형평성 있는 가격이 아닌 주가 조작의 위험성이 생기게 되겠죠. 이런 불공정거래를 예방하기 위해서 생긴 거래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동시호가 체결방식

동시호가 체결 방식은 가격 > 시간 > 수량 순위로 결정됩니다.

 

1. 가격은 최종적으로 결정되는 시가와 종가에 비해서 높은 가격에 매수 주문을 걸었거나, 낮은 가격에 매도 주문을 걸었다면 우선적으로 체결이 됩니다.

2. 시간은 동일한 가격의 주문일 경우, 우선 체결을 분별하기 위한 것으로 더 빠른 매매 주문을 체결해주게 됩니다.

3. 수량은 가격과 시간이 동일할 때 주문 수량이 더 많은 매매 주문을 체결해주게 됩니다.

 

 

동시호가 체결방식을 설명해주는 사진입니다. 가장 높은 가격의 매수 주문과 가장 낮은 가격의 매도 주문을 순차적으로 체결 우선권을 가져가 매매가 되게 됩니다. 그리고 시가 또는 종가인 15,250원의 동일가격 주문의 경우 시간 우선 원칙을 적용해서 매매가 되게 되는 것이죠. 만약 시간까지 동일하다면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권을 갖게 됩니다. (다만 0.0001초의 차이도 계산되는 매매 프로그램에서 시간이 같은 경우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동시호가 체결방식을 보다시피 가격이 동일한 주문일 경우에는 시간이 우선이기 때문에 예상 시가와 예상 종가에 매매를 하고 싶다면 더 빨리 주문을 걸어두시면 됩니다. 만약 무조건 매수, 매도를 하고 싶다면 예상 가격보다 매수시 더 비싸게, 매도시 더 싸게 주문을 걸어두시면 100% 동시호가에 매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동시호가 주문방법

1. 08:50~09:00분 또는 15:20~15:30분에 주식 현재가를 들어갑니다.

2. 동시호가 진행을 확인합니다.

3. 주식주문 메뉴를 클릭하거나 원하는 호가 가격을 클릭해서 주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4. 정규장에서 주식을 거래하듯이 보통 주문으로 가격을 설정하고 매수, 매도하시면 됩니다.

 

무조건 체결되는 동시호가 주문방법 알아보기

10분간 받은 주문으로 예상 시가와 종가가 표시되며 결정되기 직전 1분전부터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체결시키는 동시호가 주문방법은 가격 우선 체결방식에 따라 동시호가가 끝나기 직전의 예상가격보다 매수시 높게, 매도시 낮게 주문을 넣으시면 됩니다.

 

2번째 시간 우선의 원칙에 의해 후순위로 밀려나지 않을까 걱정이 드시겠지만 예상가보다 훨씬 높게 매수, 훨씬 낮게 매도를 할 경우 가격 우선으로 무조건 100% 체결이 되게 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