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처음 시작하였다면 장중에 수시로 변동되는 호가창이 무슨 의미인지 파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특히 거래가 활발한 종목일수록 매매 주문과 체결되는 수량이 많아서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계속해서 갱신되는 무수히 많은 숫자에 복잡해보이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저도 오래전 주식을 처음 시작하였을 때 호가창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지 못했고 매우 복잡해보여 투자는 어렵다라는 인식이 처음에 생겨서 애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용어를 하나하나 일일히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면서 공부를 하였는데 주식 호가창 보는법을 완전히 통달하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요. 호가창의 개념과 보는법을 쉽고 간단하게 설명해주는 글이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생각을 하다 이렇게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부디 많은 주식 초심자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주식 호가창 보는법을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왜 호가창이라는 시스템이 생겼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에는 시세라는 것이 있습니다. 시세는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모두 인정할 수 있는 가격대에 거래가 되게 되는데 이것을 결정짓는 것이 호가창입니다. 즉 쉽게 말하자면 호가창 분석을 통해서 현재 해당 종목의 수요와 공급의 우세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투자 판단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이러한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거래 가격 형성의 정보를 면밀히 파악해서 거래를 하는 것이 호가 매매법이며 제가 자주 사용하는 스켈핑 호가 단타 매매법도 아래에서 함께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주식 호가창이란?
주식 호가창이란 주식이 장중에 실시간으로 거래되면서 매수와 매도가 가격별로 표시되는 창을 뜻합니다. 이 호가창을 이용해서 거래가격이 결정되어지며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가격은 등락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LG전자의 주식이 앞으로 유망하고 주식의 가격이 많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면 많은 시장참여자들은 매수하려는 심리가 매도하려는 심리보다 우위가 생길것이며 매수주문이 증가함에 따라 가격은 점차적으로 높아집니다.
이것이 수요의 증가로 가격 상승이 되며 반대로 LG전자의 주가가 너무 높다고 판단되어 하락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시장참여자들이 많아진다면 매도가 증가하여 가격 하락이 되게 됩니다. 이것은 공급의 증가로인한 가격 하락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수요와 공급과 현재 형성되는 가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주식 호가창입니다.
◎ 중앙을 기점으로 위의 파란색 박스는 매도 주문 (공급)입니다.
◎ 중앙을 기점으로 아래 빨간색 박스는 매수 주문 (수요)입니다.
◎ 사진상 중앙에 있는 빨간색 표시 부분인 매도와 매수는 현재 형성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법의 핵심은 현재 형성되고 있는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호가창을 보면 37,800원에 매도주문이 37,750원에 매수주문이 있고 매도와 매수가 맞닿은 경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바로 매수를 하고 싶다면 첫번째 매도주문인 37,800원을, 바로 매도를 하고 싶다면 첫번째 매수 주문인 37,750원에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매수주문과 매도주문으로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중앙을 기점으로 현재 주식의 가격이 결정되어 가는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상황에서 점점 매수 우위가 발생하게 되면 첫매도주문인 37,800원이 매수 1호가로 바뀌게 되며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호가창의 기본 개념이며 핵심이 됩니다.
아래에서는 주식 호가창 보는법의 디테일한 기술과 분석을 용이하게 해줄 정보들을 읽는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법
파란색 빨간색 호가의 개념
파란색 박스는 매도, 빨간색 박스는 매수 주문이라는 것을 쉽게 이해하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가격대별로 보여지는 것을 호가라고 하며 호가주문량은 가격대 옆쪽에 있는 숫자와 막대 그래프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매도를 살펴보면 37,850원에 358주를 팔겠다는 주문이 걸려있는 상태이며 37,850원에는 105주, 37,900원에는 112주 등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 매수를 살펴보면 37,750원에 10주, 37,700원에 34주, 37,650원에 257주가 걸려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상황에서 38,000원에 500주 매수주문을 걸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수요가 증가하는 매수로 인해서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데 먼저 37,800원에 걸려 있는 358주가 우선체결되게 됩니다. 그 뒤 500주-358주=142주가 37,850원에 있는 105주가 체결이 되게 됩니다. 그 다음에는 142주-105주=37주가 37,900원에 있는 112주와 체결이되면서 가격이 오르게 되는 것이죠. 매도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주식은 등락을 하게 되며 가격이 계속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수요와 공급의 우위를 쉽게 확인하는 총잔량
수요와 공급 우위 비교는 매수잔량과 매도잔량을 비교해보면 됩니다. 호가창의 아래에는 총잔량이 있으며 좌측은 매도주문의 총합이고 우측은 매수 주문의 총합입니다. 현재 매도는 총 3,474주 매수는 3,404주가 있으며 수요와 공급이 엇비슷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잔량은 간단하게 현재 매수와 매도 주문량을 비교할 때 확인하기 좋습니다.
체결강도와 실시간 체결상황
◎ 체결 강도= 매수체결량/매도체결량 x 100%
체결강도는 100을 기점으로 높을수록 거래가 활발한 것을 의미하고, 낮을수록 거래가 활발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저와 같은 단기트레이딩을 하는 경우에는 하루 등락이 많을수록 수익실현의 기회가 많기 때문에 체결강도가 반드시 100이상의 주식을 골라 투자를 하게 됩니다. 이렇듯 매매가 활발하여 시장의 관심이 많은 종목인지, 아니면 소외되어 거래가 매말라버린 종목인지 파악하는데도 용이합니다.
체결강도 아래에 보이는 가격과 우측의 수량은 현재 매매체결이 된 내역들을 보여주는 히스토리입니다. 매도와 매수주문이 걸려 있는 호가창에서 누군가가 매도주문에 즉시 매수를 넣거나, 매수주문에 즉시 매도를 넣는다면 거래가 체결되게 되고 이 기록은 모두 호가창 좌측 하단에 보여지게 됩니다.
호가창에서 확인하는 주가 정보
호가창의 우측 상단을 보시면 주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자료가 있습니다.
◎ 예상가격: 단일가, 시가, 종가를 결정지을 때 예상되는 체결가격
◎ 예상체결량: 단일가 ,시가, 종가에 체결될 예상 수량
◎ 전일거래량: 이전 거래일에 매매된 총 거래량
◎ 거래량: 당일 매매된 총 거래량
◎ 기준가: 이전 거래일 종가
◎ 시가: 당일 시작된 가격
◎ 고가: 당일 최고가
◎ 저가: 당일 최저가
◎ 상한가: 당일 최고로 오를 수 있는 가격
◎ 하한가: 당일 최저로 하락할 수 있는 가격
단일가, 시가, 종가는 동시호가라고 하여서 비이상적인 가격형성을 방지하며 매수와 매도 체결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실시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주식의 시작과 끝 가격 그리고 시간외에서 있는 단일가 매매등 모두 동일한 매매방식을 이용하고 있는데 궁금하시다면 주식 동시호가란? 체결방식과 주문방법 포스팅을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한눈에 매도주문, 매수주문을 확인하는 10단호가
호가창의 우측 상단에 있는 10단호가를 누르면 매수주문과 매도주문의 가격대가 10개씩 보이는 10단 호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의 변동이 클 것으로 예상되거나, 변동이 커서 눈으로 따라잡기 어렵다면 반드시 10단호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량이 큰 시장의 관심주들의 경우 초단위로 3~5% 단위가 바뀔수도 있는데 이때에는 호가의 형성과정을 5단~6단 호가창에서는 살펴보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때에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식 호가창 매매법 공개
주식 호가창 매매법은 흐름을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하고 있는 호가창 단타 매매법을 공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방법은 스켈핑 전략이며 주식시장에서는 틱때기 기법이라고도 불립니다.
매매 종목은 체결강도 100% 이상이며 매수 1호가 잔량이 매수 2호가 잔량보다 월등하게 적은 종목을 고르셔야 합니다. 또한 매도 1호가 ~ 3호가까지 매도 잔량이 적을수록 호가창 스켈핑 매매법을 사용하기 좋습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주식 호가창 보는법을 통해서 어떤 종목을 찾아야하는지 단번에 이해가 오셨으리라 생각합니다.
먼저 체결강도 100%를 고르는 이유는 거래량이 너무 없는 종목일 경우 당일 청산이 불가능할 수 있으며, 매매로 인한 수익의 기회가 현저히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 체결강도는 100%이상인 종목을 선정하셔야 합니다.
두번째로 매수 1호가 잔량이 매수 2호가 잔량보다 월등하게 적다는 의미는 가장 위에 있는 매수가격대에 주문을 걸게되면 체결이 빠르게 될 수 있고, 만약 가격이 밀리게 되어 내가 매수한 가격이 매도 1호가로 바뀌게 되더라도 매수 2호가의 많은 잔량으로 가격을 지지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매도 1호가 ~ 3호가까지 매도 잔량이 적을수록 약간의 매수세만으로도 나의 평단가 이상으로 걸어둔 매도 주문이 쉽게 체결이 될 수 있습니다. 즉 제가 공개드린 호가창 매매법은 나보다 바로 아래 가격대에 든든하게 받춰줄 수 있는 많은 매수잔량이 있어야하고, 위의 매물은 없어서 쉽게 매도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실제로 약 3년간 이용하고 있는 호가창 매매법이며 승률 또한 90% 이상으로 추천드리고 싶은 매매 방식입니다. 이 전략에서 손절매는 내가 지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 직전 아래 가격대 주문이 갑작스럽게 주문취소로 빠지거나, 대량의 매도로 가격대가 뚫릴 것 같다고 예상된다면 내가 매수한 가격 ~ 받춰줬던 직전 아래 가격에서 즉시 매도를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