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 모바일 MTS 사용법


주식 투자에 나만의 기법이 있거나, 통계적으로 내가 사용하고 있는 투자 기법이 올바른지 검증해보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조건검색식입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는 매매 조건을 입력해서 자동으로 조건에 부합하는 종목들을 검색해주는 기능이며 투자자가 차트를 분석하고 매수와 매도에 부합하는지 판단하는 시간을 크게 줄여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만약 내가 3음봉 이후에 시초가 매수, 종가 매도시 높은 확률로 수익을 볼 수 있다는 경험이 있다면 이것을 그대로 키움증권 조건검색에 대입하여 부합되는 3음봉이 나온 종목들의 목록을 한번에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조건검색식을 이용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일일히 코스피, 코스닥의 종목들의 차트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것은 매일 몇시간씩 시간을 낭비하는 꼴이죠.

 

 

그래서 저도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로 다음날 단타 대응할 종목들을 뽑아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건 검색을 이용해 투자를 하다보면 조금씩 경험과 학습으로 검색식에 조건들이 추가되며 복잡해지는 것은 당연하며, 조건이 추가될수록 검색기에 보이는 종목수는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현재 검색기에 많으면 3~5종목이 보여지고 적은 날은 아예 종목이 검색이 되지 않는 날도 있는데 투자 타율과 검증된 수익을 이어나갈 수 있는 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키움증권 조건검색은 모바일 MTS에서 종목 조회와 과거 수익 검증을 이용해볼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단기, 스윙 대응에서 필수인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 방법으로 여러분들의 수익에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

2. 키움증권 조건검색 모바일 MTS 사용법 (투자검증)

3. 수익좋은 조건검색식 만드는 팁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는 컴퓨터 HTS 영웅문 프로그램에서만 가능합니다. 즉 영웅문S 어플리케이션에서는 조건검색을 만들 수 없다는 말입니다. 굉장히 불편하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PC에서 만든 조건검색식은 영웅문S 앱에 연동되어 종목검색과 수익 검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씩 컴퓨터로 조건식 추가, 수정을 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1. 컴퓨터에서 키움증권 HTS를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2. 우측 상단 검색창에서 [0150] 조건검색을 입력해서 찾아주시면 됩니다.

 

위는 키움증권 조건검색 창의 모습입니다. ① 오른쪽에서 검색식을 만들 수 있고, 만들어진 조건은 ② 우측에서 표시됩니다. ③번에서는 만들어진 조건으로 검색된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조건 검색 추가하는 방법

조건에는 주가, 기술적 지표, 거래량, 패턴, 재무분석까지 주식 투자에 참고하는 모든 정보들을 선택해서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조건을 클릭하면 우측 조건에 추가되며 세부 수정으로 값을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 범위지정: 일반적으로 종목들을 필터링하기 위해 사용하는 조건들을 모아놓은 메뉴입니다.

> 시세분석: 가격, 거래량, 호가잔량, 예상체결, 외국인, 거래원 등 종목시세 관련된 모든 조건이 있습니다.

> 기술적분석: 이동평균, 기술적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패턴분석: 봉의 패턴으로 검색, 패턴을 다섯가지로 분류해 놓았으며, 사용자가 봉의 모양을 정의하여 검색하는 패턴정의 조건이 있습니다.

> 재무분석: 종목뵬 기본적분석의 조건들이 모여져 있습니다.

> 순위분석: 시세분석 조건들의 순위 검색됩니다.

 

② 추가된 검색 조건 세부 값 입력하기

기간, 봉의 갯수, 주가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으로 값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 뒤 추가를 클릭하면 되며 조건식에서 AND, OR, NOT, 괄호조건식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AND는 입력된 조건이 함께 일치하는 종목들을 보여주며, OR은 입력된 조건 중 하나만 일치해도 표시해줍니다. NOT은 해당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종목을 보여주며, 괄호조건식은 우선적으로 해당 조건을 검색한 뒤 다음 조건이 만족되는지 확인할 때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서 주가등락률이 1봉전 종가등락률 1% 이상과 1봉전 고가가 현재가를 상향돌파한 경우의 종목을 검색하고 싶다면 AND를 이용하게 되는 식입니다.

 

③ 검색된 조건검색 종목들 확인하기

하단에서는 현재 내가 설정한 종목들이 조회됩니다. 종목들을 클릭하여 차트나 지표들을 직접 설정해서 조건이 맞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는 초보자가 바로 적용해서 할 때 조건식 실수가 잦기 때문입니다. 모든 조회된 종목이 내가 설정한 매매타점과 일치할 경우 조건저장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 설정 예시

> 전일보다 A% 상승한 종목이 궁금할 때

일 주기, 1봉전 종가 대비 0본전 종가 등락률이 A% 이상 OR B% ~ C%로 설정합니다.

 

> 10일간 횡보한 종목이 궁금할 때

일 주기, 0본전까지 10일간 종가변동폭이 A% 이하 OR B% ~ C%로 설정합니다.

 

키움증권 조건검색 모바일 MTS 사용법 (투자검증)

키움증권 조건검색으로 저장된 식은 스마트폰 영웅문S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과검증을 통해서 내가 만들어진 조건식의 종목들을 매수할 경우 기간에 따른 수익도 확인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1. 키움증권 영웅움S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우측 하단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주식 > 영웅검색 > 조건검색을 누릅니다.

 

 

4. 내가 저장한 조건식을 선택하면 실시간 조건에 부합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성과검증을 누르고 검색시점 및 수익률기간을 설정합니다.

6. 검색 종목의 총갯수와 상승, 하락 종목 수를 확인할 수 있고 전체 수익률과 시장대비 수익률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수익좋은 조건검색식 만드는 팁

> 복잡한 검색식이라고 모두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당한 조건을 넣습니다.

 

주식 투자는 모두 정량화되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복잡한 수식으로 자동매매를 하고 싶다면 자동매매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퀀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세 대응과 매매 시점은 검색된 종목들 중 투자자가 직접 차트를 보고 선택하여 매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보다 조건식을 만드는 것이 간단하지는 않고, 간단한 수식이 아닌 경우 구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매매 기법을 모두 조건검색식에 녹여 설정하기는 쉽지 않아 괜찮은 종목들을 추려서 시간 낭비를 줄여주는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터넷에 검색하면 생각보다 괜찮은 조건검색식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퀀트나 계량적 투자를 하는 카페나 책을 보면 공개된 괜찮은 조건검색식들이 많습니다. 마법공식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렇게 공개된 검색식은 따라 설정하는 것이 간단하기 때문에 검색식 설정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키움증권 조건검색 만들기 전 괜찮아 보이는 조건 전략을 구하고, 적용한 뒤, 거기에 나만의 스타일로 조건식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투자 대가들이 과거부터 계속 사용했던 검색 조건들은 무엇인지 살펴보며 하나씩 수익 검증을 해가면서 나만의 매매 스타일을 넣어보시길 바랍니다.

 

> 수익검증을 완전히 믿어서는 안됩니다.

 

키움증권 검색식 수익검증은 검색 시점에 매수하여 일정 조회 기간까지 지속 보유했을 때의 수익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정확한 매매시점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또한 과거 수익률이 좋았던 검색식이라고 해서 앞으로 미래까지 수익률이 좋을 것이라는 보장을 해주지 않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