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OBV 지표 설정으로 매집 시그널 보는법


'거래량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주식투자 중수부터 몸소 느낄 수 있고, 수익을 꾸준히 내는 고수들이 입에 달고 사는 말입니다. 저는 극단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거래량의 중요성을 바로 이해될 수 있도록 예시를 들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자주 먹는 사과의 평균 거래 가격이 500원이고 하루 사과 거래량이 10만개라고 가정해봅시다. 그런데 전라북도 전주시에서 사과 10개가 하나당 5만원의 가격에 거래가 되었다고 한다면 이것은 사과 전체 가격에 변동을 줄 수 있을까요?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에도 전주시에서 거래된 10개의 사과는 잘못된 거래라는 것이고 특별한 경우일 뿐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주에서 5만개의 사과가 하나당 800원에 거래가 되었다면 어떨까요? 이러한 거래량은 전체 사과 유통량과 대비해서 비중이 높고, 가격 또한 상승의 이유가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적절한 거래일 확률이 높을 수 있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본주의에서 거래란 통상적으로 받아들여질 만한 많은 거래량이 있을 때 의미있는 변동 요인으로 받아드려질 수 있다라는 결론이 나오게 됩니다.

 

이것은 주식에서도 마찬가지로 주가가 높은 상승이 나왔지만 거래량이 극히 적다면 의미있는 가격 변동이 아닐 확률이 높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저의 매매기법으로 OBV 지표를 이용한 거래량을 토대로 해당 주식에서 세력이 매집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저렴한 매집 구간에서 주식 매수를 할 수 있는 기법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OBV 지표 매집 시그널을 활용한 매매기법은 제가 자랑하는 주력기법 중의 한가지입니다. 그래서 차트 분석 과정을 공개하는 것이 망설여졌지만 많은 투자자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핵심만 간략히 글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트에서 OBV 지표 설정과 OBV 지표 보는법을 완전히 마스터하신다면 더 많은 매매기회와 높은 수익기회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OBV 지표란 무엇인가

2. 차트에 OBV 지표 설정하는 방법

3. OBV 지표 보는법 (차트해석 매매기법 공개)

4. OBV 지표로 차트분석 적용의 노하우

 

OBV 지표란 무엇인가

OBV [On Balance Volume)란 조셉 그랜빌이 1963년에 개발한 거래량 분석 지표로 매수세가 많을수록 주가가 상승할 확률이 높고, 매도세가 많을수록 주가가 하락할 확률이 높다는 원리를 적용한 차트 지표입니다. OBV에서는 주가가 전일 상승한 양봉일 때의 거래량을 더하고, 주가가 전일 하락한 음봉일 때의 거래량을 차감하여 그래프로 표현해줍니다.

 

투자자가 OBV 지표 보는법을 통해서 기대할 수 있는 점은 현재 주식의 가격이 매집단계(매수시점)인지 분산단계(매도시점)인지 확인하여 매매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시황을 분석하는 정도가 아니라 개별 종목에 적용할 경우 세력들의 매집 시그널을 확인하여 향후 분출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손해를 최소화 시키고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매매타점을 제시받을 수 있습니다.

 

◎ OBV 계산식

1.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보다 상승한 경우 (양봉마감)

OBV = 전일 OBV + 당일 거래량

 

2. 당일 종가가 전일 종가보다 하락한 경우 (음봉마감)

OBV = 전일 OBV - 당일 거래량

 

이것을 통해서 매수세와 매도세가 어느것이 높은 추세인지는 물론이고 현재 주가 변동률과 함께 본다면 주가를 누르면서 매집을 하고 있는 매수시점인지, 매집이 모두 끝난 뒤 상승을 시작시키는 매도시점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OBV 보는법은 아래에서 계속 설명드리겠습니다.

 

차트에 OBV 지표 설정하는 방법

스마트폰 키움증권 영웅문S APP, MTS 기준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타 증권사도 동일한 적용 과정입니다. PC HTS를 주로 이용하시는 투자자분이시라면 스킵하신 뒤 아래의 OBV 차트 분석법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1. MTS 앱에서 차트 > 지표를 클릭합니다.

2. OBV에 체크합니다.

 

 

3. 차트 하단에 OBV 및 OBV 시그널이 표시됩니다.

4. 선색이나 시그널을 변경하기 위해 우측 상단 설정을 누릅니다.

 

 

5. 하단지표 > OBV를 선택합니다.

6. 선색이나 두께, OBV 시그널 기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BV 지표 설정시 기본 시그널 기간은 9입니다. 관심있는 회사 차트에 맞는 시그널 기간을 별도 설정하셔도 무관하나 저의 경우에는 9일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OBV 지표 보는법 (차트해석 매매기법 공개)

이번 글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 공개가 되겠습니다. 차트의 해석시에는 투자자분께서 보시는 다른 매집과 분산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를 함께 병행해서 사용하신다면 훨씬 높은 적중률을 볼 수 있으실 것입니다.

 

◎ OBV 지표 매수시점 보는법

1. OBV 선과 OBV 시그널이 골든크로스일 때는 매수시점

2. 주가가 하락하지만 OBV 선은 상승 또는 유지될 때 매수시점

3. 주가는 횡보하지만 OBV 선은 상승할 때 매수시점

 

◎ OBV 지표 매도시점 보는법

1. OBV 선과 OBV 시그널이 데드크로스일 때 매도시점

2. 주가는 상승하지만 OBV 선은 하락 또는 유지될 때 매도시점

3. 주가는 횡보하지만 OBV 선은 하락할 때 매도시점

 

 

OBV선과 주가는 대체적으로 동일한 방향과 상승률이 기본입니다. 상승시 거래량이 높아 질수록 OBV 선도 함께 상승하는 것은 당연한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주가와 OBV선이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것에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OBV가 상승한다는 것은 누군가 계속 매집하고 있다는 것인데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라는 것은 누군가 의도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계속 매집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 반대의 경우에는 주가를 유지하며 물량을 털어내고 있다는 것이겠죠. 그래서 어떤 세력도 숨길 수 없는 것이 거래량이고 이를 통해서 매집구간에 우리는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여, 주가 발산구간에서 매도로 수익을 얻는 것이 핵심이 되겠습니다.

 

OBV 지표로 차트분석 적용의 노하우

위의 OBV 지표 보는법으로 공개드린 핵심은 한번 봤다고 해서 바로 매매에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 종목마다 거래 특징들이 다다르고 실제 차트를 보며 적용해보려고 하면 관련 예시들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준비한 다양한 주가와 OBV 해석의 예시들을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OBV선과 시그널 9선의 골든크로스 상황일 때 빨간 동그라미 매수

OBV선과 시그널 9선의 데드크로스 상황일 때 파란 동그라미 매도

 

 

주가는 횡보하지만 OBV선은 상승할 때 매수시점

 

검은 박스를 보다시피 주가는 횡보하며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차트상에는 표시하지 않았지만 긴 주가 횡보로 이동평균선들이 응집하며 힘을 모으고 있을텐데요. 이 때 OBV를 보면 갑작스럽게 높은 상승이 이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가는 OBV선과 달리 상승추세로 돌아서지 않았는데 이것은 '주가를 누르며 주식을 매집하는 세력이 있다'라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다이버전스 상황에서는 강력한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주가는 하락하지만 OBV선은 유지될 때 매수시점

 

주가는 고점대비 높은 하락률을 보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급격한 폭락으로 5,10,20 이동평균선을 크게 하락하며 차트가 망가져 보일 수 있는데 OBV선은 하락하지 않고 유지하는 모습입니다. 이 경우는 '속히 말하는 개미털기로서 매집 세력은 주식을 보유한 상태로 소량의 매도로 주가를 의도적으로 누르고 있다'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매수시점으로 가져가시거나, 개미털기가 끝나고 주가가 안정을 찾는 횡보구간에 진입하였을 때 비중을 점차적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 고점과 OBV 지표의 고점을 비교해보았을 때 주가가 낮다면 매수시점

 

노란색 동그리미로 표시한 주가와 OBV의 고점 구간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고점의 경우 주가와 OBV가 비슷한 상승률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세 번째 고점의 경우 상승률이 전혀 다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매집 세력이 물량을 확보한 상태에서 주가 상승세를 의도적으로 조절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매수시점이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양세에서는 세력이 의도적으로 주가를 누름을 경계하기 위헤 추후 위에서 살펴본 개미털기 양상이 나올 경우 보수적으로 매수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가 횡보기간의 높이가 낮아졌는데 OBV는 상승하는 경우 매수시점

 

단순히 단기간의 주가와 OBV를 비교할 경우 예측이 맞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적은 기간일수록 세력은 주가를 원하는데로 그려나가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길게 보며 횡보구간을 서로 비교한다면 더 좋은 시각의 매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다시피 검은색 횡보구간이 낮아짐을 볼 수 있는데 OBV는 지속 상승하며 매수세가 커져가는 상황입니다. 이 때에는 두 번째 검은색 횡보구간에서 분할 매수를 통해 물량을 늘려가면 차트의 뒷쪽을 보다시피 주가가 급등하여 쉽게 수익을 낼 수 있게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