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평균선 보는법, 계산공식과 차트 설정 방법


주식의 차트를 분석하는 일은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무척 난해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식 투자 기간이 길지 않은 초심자라면 차트의 기본적 구성부터 어떤 원리로 그려져가는지, 기초부터 공부하는 것이 좋은데요. 호가창과 차트의 봉, 가격이 차트에서 어떻게 그려지는지 이해가 되었다면 이제 이동평균선 보는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동평균선은 주가의 지지와 저항에 따라 매매에도 바로 적용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일,주봉에 따른 단타투자부터 중장기 매매까지 판단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임으로 반드시 알아두셔야하는 보조지표입니다.

 

 

주식 차트 분석에 관한 동영상이나 글을 보면 빠지지 않고 나오는 것이 이동평균선에 대한 해석과 분석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서 5-20선의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나 이동평균선의 밀집, 정배열, 역배열등의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러한 모든 용어들을 모두 오늘 배울 이동평균선 보는법을 숙지한다면 스스로 해석과 이해를 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핵심을 알 수 있게 됩니다. 먼저 매매기법의 상황만 정확히 딱딱 외워만 두시는 것보다 어떤 원리로 매매를 하게 되고 적용하는 방법을 배워야지만 다양하고 제각각인 차트에서 스스로 매매 적용을 할 수 있게 됨으로 설명부터 매매적용까지 주의깊게 정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이동평균선 보는법, 계산공식과 개념 알아보기

2. 정배열, 역배열 확인 방법

3. 이동평균선 설정 방법 (차트표시, 기간, 색상, 굵기)

4. 5-20 골든크로스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공개

 

이동평균선 보는법, 계산공식과 개념 알아보기

이동평균선이란 매일 산정되는 종가를 기준으로 이동 평균치를 차트에 표시한 연장선으로 일정 기간의 주가 평균가격을 그어놓은 선입니다. 이동평균선 보는법으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주가의 평균치 진행 방향을 확인하고 대략적인 상승과 하락 동향을 예측하고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차트를 볼 때 주가변동에 따라 양봉과 음봉이 그려진다는 것을 지난 글에서 알 수 있었는데 이러한 봉들의 종가 가격을 평균내어 선을 그은 것이 이동평균선이라는 것입니다. 보통 이동평균선은 5,20,60,120을 대다수 설정하여 사용하게 되며, HTS나 MTS를 보면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동평균선으로 대다수 주가 분석에 사용되며, 알 수 있는 분석지표는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이평선 밀집, 정배열, 역배열 등이 있는데요. 으로의 주가 예측에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동평균선 계산 공식

이동평균선= 설정 기간의 종가의 합 ÷ 설정 기간

 

따라서 5일은 5일간의 종가평균, 20일은 20일간의 종가평균이며 그래프에는 그려진 가격이 하나의 선으로 이어져 표시됩니다. 예를 들어서 5일 이동평균선에서 당일을 D일이라고 했을 때 오늘 그려지는 가격은 D-4일부터 오늘 종가까지의 평균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동평균선 정배열, 역배열 확인 방법

이동평균선 정배열이란 낮은 기간의 평균선이 상단으로 긴 기간의 평균선이 하단으로 내림차순 정렬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처럼 5-20-60-120 순으로 차트에 나타낸 것입니다.

 

정배열은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때, 추세가 완전히 상방으로 틀어졌을 때 주로 보여지는데 그 이유는 계속된 가격 상승시 단기간의 이동평균선의 값이 가장 크고 먼저 반영되어 값이 올라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계속 추세가 상방으로 올라가게 되면 5-20일선과 같이 단기선이 먼저 반응하며 위로 치솟아오르게되며 계속된 상승흐름으로 결국에는 선들이 내림차순 정렬되며 정배열을 이루게 됩니다.

 

주식 격언중에는 "죽어도 오르는 주식에서 죽어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격언과 일맥상통한 매매가 바로 정배열 매매이며 단타든 장타든 정배열로 오르고 있는 주식을 사게 될 경우 쉽게 바뀌지 않는 상승 추세안에서 어떻게든 손쉬운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사진을 살펴보면 빨간 동그라미에서 본격적으로 정배열이 시작되는데 계속 상승추세가 유지되며 주가가 고공행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역배열이란 낮은 기간의 평균선이 하단으로 긴 기간의 평균선이 상단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처럼 120-60-20-5 순으로 차트에 나타낸 것입니다.


역배열은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할 때, 추세가 완전히 하방으로 틀어졌을 때 발생하게 되며 계속된 주가 하락이 반영되어 생기는 결과물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역배열의 종목을 잘못 투자했다가는 끝없는 바닥에 연일 손실이 누적될 가능성이 높아 역배열 종목이라면 투자를 다시한번 고려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 격언 중에서는 "떨어지는 칼날을 붙잡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격언과 일맥상통한 매매가 역배열을 추종하는 하락 추세 종목은 절대로 투자하지 않는 것입니다. 아무리 바닥권으로 판단되는 회사더라도 장기간 지속되며 만들어진 강한 하락추세인 역배열상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저의 투자원칙으로도 절대로 역배열 종목은 단타 진입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설정 방법 (차트표시, 기간, 색상, 굵기)

개인투자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리케이션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영웅문S 어플에서 차트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좌측 상단에서 지표를 누릅니다.

3. 이동평균선을 체크합니다.

 

 

4. 차트에 5,10,20,60,120 이동평균선이 설정됩니다.

 

이동평균선 기간, 색상, 굵기 설정 방법

1. 우측 상단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지표조건설정에서 조건을 변경하여 이동평균선 기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 라인설정에서 선별 색상과 굵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5-20 골든크로스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공개

제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은 5-20선 골든크로스입니다. 기법의 핵심은 단기상승추세인 5일선이, 중기추세인 20일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하며 단기상승추세가 꺽이는 5일선이 중기추세인 20일선을 하향 돌파할 때 매도하여 수익을 내는 중기 수익추구 기법입니다.

 

1. 빨간색 동그라미에서 초록색 5일선이 빨간색 20일선을 상향 돌파할 때 매수 진입을 시작합니다.

2. 파란색 동그라미처럼 초록색 5일선이 빨간색 20일선을 하향 돌파할 때 전량 매도합니다.

 

다른 주식 차트들을 돌려보시며 적용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개발한 5-20 골든크로스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은 분,일,주봉 모두 굉장히 높은 확률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핵심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차트 예시를 보더라도 단기간 상승 추세를 모두 지속 보유하며 수익을 낼 수 있고 하락 추세의 시작에서 매도하여 확실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 매매기법을 보다 정확하게 사용하기 위해선 위에서 소개드린 이동평균선 보는법의 개념과 공식에 완벽한 숙지가 이루어져 있어야 원리를 이해하기 쉬우실 것입니다. 저는 주로 이동평균선이 세밀하게 밀집된 장기횡보종목에서 발생하는 골든크로스 (5-20일 상향돌파)일 때 높은 비중을 매수하는데 횡보기간이 길수록 한번 바뀐 상승추세가 단기간 강하고 집중되어 올라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매의 확률과 수익을 극대화 시키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매물대를 적합한 심화 기법을 이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물대 +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이렇게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을 사용할 때 함께 설정하여 보는 것을 추천드리는 것이 매물대 지표입니다. 매물대 차트 매매기법을 소개드린 적이 있는데 매물대는 주가의 지지와 저항을 판단하기 용이하기 때문에 위의 5-20선 상향 돌파 기법과 함께 사용하면 손해보기가 힘든 매수 타점에 진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 횡보로 인한 대량의 매물대가 잡힌 구간에서 5-20 골든크로스에 매수합니다.

2. 높은 상승이 나오고 5-20 데드크로스 하향돌파시 매도합니다.

 

데드크로스 이후 매물대 차트 매매기법을 통해서 지지가 심하지 않은 구간임이 확인되기 때문에 주가는 오른만큼 손쉽게 하락추세로 변경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5-20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에 따라 하향추세전 큰 차익 거래를 쉽게 달성할 수 있어 투자자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