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대 차트 보는법, 지지 저항 분석하기


주식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차트와 지표 분석은 셀 수 없을만큼 다양합니다. 이러한 분석 기법 중에서 중요도로 빠질 수 없는 것이 매물대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물대란 주식의 일정 가격에서, 일정 기간 동안 거래된 총 주식 수량을 의미합니다. 매물대 차트 보는법은 이러한 매물을 분석하는 것이며 투자자는 분석을 통해 주식의 매수 진입과 매도 시점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물대 차트는 주식의 가격을 지지하거나 저항하는 구간을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차트 투자자라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분석 방법입니다.

 

 

주식의 거래량은 투자 판단에 무척 중요한데 거래량은 특정 기간에 일어난 모든 매수, 매도량만을 확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매물대 차트 보는법을 알고 있다면 기간뿐만 아니라 특정 주가에 거래된 모든 매수, 매도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특정 가격대에 많은 거래가 이루어지면 의미있는 구간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다각도로 종합 분석하여 차트 매매에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목차

1.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2. 매물대를 투자에 활용하는 이유

3. 매물대 차트 지지 저항 분석하기

 

매물대 차트 설정 방법

1. 모바일 주식거래 MTS 앱을 실행합니다.

2. 차트에서 좌측 상단 지표를 클릭합니다.

3. 매물대차트에 체크하시면 차트에 매물대가 표시됩니다.

 

 

- 방법으로 소개한 사진은 키움증권의 영웅문 MTS이며, 다른 증권사를 이용하고 계시다면 메뉴 위치가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 매물대의 기본적 해석을 위해서 내가 표시한 차트 기간에 거래된 주식의 모든 매수, 매도의 총합을 보여준다는 것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매물대차트는 [거래량(거래비중)(가격대)]로 표시가 되며 거래비중이 크다면 막대의 길이가 길게 표시되고, 거래 비중이 작다면 막대의 길이가 짧게 표시됩니다.

 

만약 [100만주(30%)(1만원~1만천원)]으로 매물대가 표시된다면 해당 종목은 1만원~1만천원에 100만주가 거래가 되었으며 내가 설정한 기간동안의 총 거래량의 30%에 해당한다고 해석을 하실 줄 아셔야 합니다.

 

매물대를 투자에 활용하는 이유

매물대 차트 보는법이 왜 투자에 중요한지 이유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삼성물산 주식이 특정 가격대에 높은 거래량이 체결되었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4,000원에 대량의 거래가 체결된 모습인데요. 이 가격에 큰 매수, 매도가 있었기 때문에 해당 가격은 투자 활용에 큰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매수자 또는 매도자 모두에게 대량의 거래가 수반된 특정 가격은 심리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매물대 투자에 활용하는 심리는 다음을 가정해야 합니다.

 

1. 투자자는 누구나 본전을 되찾고 싶어합니다.

이 말은 즉슨, 내가 거래한 가격에 비해서 주가가 하락했을 경우 매도를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언제 매도를 하고 싶을까요? 바로 투자자가 매수한 평단가입니다. 손절 확정을 내기는 쉽지 않고, 하락에 따른 투자실패 스트레스로 본전만 오면 바로 매도를 하겠다는 생각을 계속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량의 거래가 수반된 특정 매물대보다 주가가 하락했다면 다음 번 상승으로 해당 구간으로 주가가 상승시 강한 매도 압박을 받게 됩니다. 주식 투자에서는 이것을 저항이라고 부릅니다.

 

 

2. 투자자는 누구나 저렴하게 사고 싶어합니다.

매물대 차트 보는법에서 이 구절의 해석은 투자자는 저렴하게 살 수 있었던 과거를 늘 아쉬워한다는 것 입니다. 내가 구매했던 주식의 가격에 비해서 지속적인 상승으로 주가가 높아졌다고 가정했을 때 투자자는 내가 샀던 가격이 저렴했었고, 많은 비중으로 투자를 했어야 한다고 계속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가가 하락하여 나의 평단가 근처로 떨어지게 되면 기회라고 생각하며 추가 매수를 하게 되며 하락시 해당 구간에서는 주가 하락의 강한 매수를 받게 됩니다. 주식 투자에서는 이것을 지지라고 부릅니다.

 

매물대 차트 지지 저항 분석하기

매물대 차트 보는법 첫번째 본전심리가 적용되는 저항 구간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많은 거래가 동반된 구간을 살펴보면 위 차트상에서는 17,615,953주, 전체 거래량의 29.9%, 132,500 ~ 129,450 저항 가격대가 됩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대량 거래로 본전 매도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밀집된 구간이라는 의미입니다. 주가는 계속 상승을 하지만 저항 구간을 돌파하지 못하고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물대 차트 보는법 두번째 저가매수가 적용되는 지지 구간을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많은 거래가 동반된 구간을 살펴보면 위 차트상에서는 35,074,564주, 전체 거래량의 24.6%, 129,400 ~ 124,450 지지 가격대가 됩니다. 즉, 많은 사람들이 대량 거래로 평단가에서 매수를 희망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밀집된 구간이라는 뜻 입니다. 그래서 주가는 계속 하락했지만 지지 구간을 만나면서 다시 재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매물대 차트 분석시 주의사항

1. 매물대 분석으로 지지, 저항은 내가 설정한 차트 기간에 따라 달라지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내가 화면을 확대하면 짧은 기간의 매물대가 화면을 줄이면 긴 기간의 매물대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스스로 의미있는 기간을 추정해내고 매물대 차트를 분석을 하셔야 합니다. 너무 오랜기간을 설정하게 되면 심리상의 지지, 저항 구간이 의미가 없어질 수 있고, 너무 짧은기간을 설정하면 적은 거래량으로 마찬가지로 지지, 저항의 분석으로 큰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매물대 차트 설정시 기간 안에는 [의미 있는 거래량이 있을 것, 가격의 변동폭이 크지 않은 횡보 구간이 있을 것, 매물대 적용시 지지 저항이 육안으로 확인되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지지와 저항을 맹목적으로 신뢰하시면 안됩니다.

매물대 차트 보는법의 핵심은 미리 주가의 흐름을 보고 지지시 매수, 저항시 매도를 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많은 투자자분들이 착각하는 것으로 지지와 저항이 제역할을 하지 못하고 뚫리게 되면 더 큰 주가 변동성이 보여지게 되는데 지지 실패시 큰 폭의 하락, 저항 실패시 큰 상승이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지지 매수, 저항 매도와 같은 공식을 생각하셔서 선매수, 선매도를 하는 것은 안됩니다. 더 중요한 저항 돌파시 매수, 지지로 바닥을 다지는 것을 확인 뒤 매수, 저항 돌파실패시 매도, 지지 실패시 매도와 같은 확실히 결과를 확인하고 들어가시는 것이 추후 주가 변동성에 따라 수익을 극대화시키고, 손해는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