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분할매수, 분할매도 방법 (3가지 기법 공개)


주식에서 매수, 매도시 초보 투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몰빵으로 추가 매수와 추가 매도의 여력을 남겨두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투자 경력이 짧을 경우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인데 그 이유는 어차피 특정 금액만큼 매수를 할 것이고 다음날 오를지, 모를지 모르기 때문에 귀찮게 분할해서 매수할 이유가 있냐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투자 기간이 3년 이상된 투자 고수들의 공통점은 단타든 장타든 무조건 주식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하며 몰빵 매매에 비해서 더 많은 투자 기회와 더 높은 수익을 가져가게 됩니다. 핵심은 주식 가격은 애초에 시시각각 변동되기 때문에 더 저렴하게, 더 많은 물량을 챙길 기회가 충분히 주어진다는 것이고 그렇기 때문에 한번에 몰빵 매매를 하는 것은 이러한 기회를 포기하겠다는 것과 동일하다는 말입니다.

 

 

분할매수와 분할매도 없이 몰빵으로 투자했을 때 이득인 경우는 한가지입니다. 내가 매수한 가격이 주가의 발바닥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최저점이였고, 내가 매도한 가격이 주가의 머리 끝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최고점인 경우입니다. 하지만 주식은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팔라는 격언처럼 최저점과 최고점을 맞추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요동치는 주가 변동폭속에서 최대한의 이익을 볼 수 있는 확률을 늘리는 것이 중요한데 이 때 높은 확률로 매매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주식 분할매수와 주식 분할매도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제가 실제 사용하고 있는 분할 매매 기법을 공개드릴 것이며 초심자의 경우에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수익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주식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개념

2. 주식 분할매수/ 분할매도 방법 3가지

 

주식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개념

대표적인 주식 투자시 분할매수를 왜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주가 상승 가능성이 높은 주식이 횡보를 하고 있다면 투자자는 높은 확률로 매수를 하게 되고 향후 주가가 오르면 파란색 고점 매도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오를 주식이더라도 내가 매수한 가격에 비해서 언제나 빠지는 경우가 잦은데 위 예시에서도 주황색 분할매수 타점을 보듯 한번 주가를 누른 뒤 주가 상승을 하는 모습입니다.

 

어렵지 않게 진입할 수 있는 횡보매수에서 분할매수 없이 진입하였다면 한번의 주가 누르기를 견뎌내면 고점 매도 구간을 통해 어차피 수익을 낼 수 있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횡보구간에서부터 분할매수로 진입하였다면 주황색 분할매수 타점에서 나의 평단가가 크게 낮아지고, 더 많은 수량을 보유하며 상승 구간을 맞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같은 종목에 같은 투자 기간이더라도 수익률은 몰빵 매수에 비해서 분할 매수자가 훨씬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식 분할매수 방법은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기에 꼭 필수적인 매매 방식이 됩니다.

 

 

분할매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차트에서 그어진 빨간색 줄은 나의 매수평단가입니다. 주가가 상승하여 나의 매수평단가 이상이 되었다면 수익권에 진입하였으며 이제 더 많은 수익을 보기 위해 투자자는 매도시점을 조율하게 됩니다. 이 경우 몰빵매도자의 경우에는 한번에 팔아버려야 한다는 심적 부담감이 생기게 되는데, 내가 판 가격보다 훨씬 주가가 높아져버리면 아쉬움이 남게 됩니다. 그래서 적절한 매도 구간을 놓쳐버리고 아예 상승시점에. 매도를 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 주식 분할매도 방법에 따라서 적절히 매도 시점과 매도 종료 기간을 설정하고 꾸준히 매도를 하게 될 경우 절대적으로 실패하지 않은 평균 매도가에 판매를 할 수 있게 되고, 혹여나 주가 상승이 꺽여 하락 구간에 진입하더라도 평균단가에 의해 매도가 실패할일이 절대 없게 됩니다.

 

내가 사고 파는 현재의 주가에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매매를 하게 되면 몰빵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언제나 가능성을 열어두고 더 큰 수익과 안정성을 가져가는 것이 주식 분할매수와 주식 분할매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 분할매수 / 분할매도 3가지 기법

1. 정률적 분할 매수 / 분할 매도 기법

정률적 분할 매수 방법은 특정 가격에 동일한 비중만큼 매매 계획을 잡고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나의 최초 진입 주가가 1만원이고, 내가 예상하는 최고 하락 가격이 8,000원이라면 동일 %하락 가격만큼 동일 수량을 매매하는 방식입니다.

 

> 주가 10,000원 10주 매수

> 주가 9500원(-5%) 10주 매수

> 주가 9,000원(-10%) 10주 매수

> 주가 8,500원(-15%) 10주 매수

> 주가 8,000원(-20%) 10주 매수

 

계속해서 주가가 낮아질수록 계획대로 매수가 이루어짐으로 나의 평단가도 함께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최저 가격까지 하락할 경우 나의 평단가는 9,000원으로 최초 진입시 몰빵 매수한 경우보다 훨씬 저렴하게 동일 수량을 매집할 수 있게 됩니다. 위 예시는 최초진입가의 5% 하락시마다 동일 수량을 매수하는 것이지만 진입 물량과 비중, 안정성에 따라서 -5% ~ -10% 내로 분할매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주식 분할매도의 경우 이와 반대로 (+5% ~ +10%)로 동일 수량 판매를 하시면 됩니다.

 

2. 가중적 분할 매수 / 분할 매도 기법

가중적 주식 분할 매수 기법은 특정 가격 하락마다 이전 매수 비중보다 더 많은 가중적 수량을 매매할 계획을 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초기 10주를 매입하였다면 50%씩 가중되어 다음 2차 매수시 15주, 3차 매수시 20주를 매수하는 방식입니다.

 

> 주가 10,000원 10주 매수

> 주가 9500원(-5%) 15주(+5) 매수

> 주가 9,000원(-10%) 20주(+10) 매수

> 주가 8,500원(-15%) 25주(+15) 매수

> 주가 8,000원(-20%) 30주(+20) 매수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더 많은 비중으로 매수를 하게 되기 때문에 정률적 분할 매수 기법에 비해서 평단가가 훨씬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주가가 하락할수록 평균 매수 가격이 빠르게 감소되기 때문에 효율적인 물타기가 되며 상승시 빠르고 높은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는 기법입니다. 이러한 주식 분할매수 기법은 다양한 변형이 가능한데 매수 주가에 가중치를 둘 수도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도박의 마틴게일 배팅의 기본적 원리와 동일하며 빠르게 손실 만회 및 수익 창출이 장점이지만 그만큼 예상치 못한 주가 하락시마다 가중치 매수를 해야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매수 계획을 넉넉하고 치밀하게 짜서 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매물대를 이용한 분할 매수 / 분할 매도 방법

초보자도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매물대 지표 매매 기법이며 분할매수와 분할매도에 적용하기 쉽습니다. 정률적과 가중적 분할 매매는 단순 가격 변동폭을 신경쓰는 기계적 기법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다른 투자 기법들을 통해 매수/ 매도타점에 분할 매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물대를 이용한 분할 매매를 권장드립니다.

 

차트를 통해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가격에서 1차 진입을 했다고 가정한다면 다음 분할 매수를 진행해야 하는 구간은 21.7%의 매물대가 밀집된 가격인 115,960원 ~ 108,120원입니다. 따라서 내가 살펴본 매물대 가격대가 오지 않는다면 분할 매수를 진행하지 않고 지속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서 주가가 높은 폭으로 하락하게 되었는데 이 때 만약 단순 가격으로 정률적/가중적 분할 매수 기법을 사용하였다면 하락 기간까지 자금상 분할이 불가능할 수 있었겠죠.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반등 시점에 분할하여 매수를 하였다면 훨씬 더 안정적이고 저렴하게 평단가를 낮출 수 있게 됩니다. 매물대 기법 적용으로 1차 매수진입 2차 매수진입을 잡고 들어갔다면 사진상 파란표시 구간에 무조건 수익이 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1차진입 이후에 단순 가격하락율이 아닌 매물대차트를 적용하여 2차, 3차, 4차, 5차 등의 매수진입 구간을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위 사진상에서는 20.6% , 18.8% 구간이 1차, 2차 매수진입단가가 되는 것이죠.

 

매수 수량은 투자자 성향에 따라서 정률적으로 동일 수량을 매수하거나, 가중적으로 매수진입이 될 때마다 더 많은 수량을 매수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이렇게 주식 분할매도 또한 동일한 원리로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