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미체결 이유와 해결 방법 정리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한 투자자를 흔히 주린이라고 표현하고는 합니다. 주린이는 주식+어린이의 합성어인데 재밌는 발상임과 동시에 이보다 더 적절하게 표현할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초,중,고 교육 과정에서도 투자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고 성인이 되야지만 처음으로 접할 수 있는 것이 투자이기 때문에 모르는 것 투성이인데 이것이 마치 어린이와 유사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런 주린이가 투자를 할 때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을 해소해주기 위하여 이번 글은 주식 미체결 이유를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분명히 매수, 매도 주문을 걸었는데 체결되지 않고 주식 계좌 잔고에 그대로 남아 있는 주식에 무척 당황스러우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주식 미체결 이유를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고 있음과 동시에 미체결을 해결하여 체결시키는 방법을 모르시고 있기 때문이며 이번 글에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 미체결 이유를 정리하자면 3가지가 있고 모두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린이들이 궁금해하는 주식 체결과 관련된 부분들을 모두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주식 미체결 이유 2가지와 해결 방법

2. 주식 체결과 관련된 꿀팁 정리

 

주식 미체결 이유 2가지와 해결 방법

1. 적절하지 않은 매매 주문 가격으로 인한 미체결

 

주식에는 가격우선의 법칙이 있는데 쉽게 해석하자면 더 낮은 가격에 매도하는 사람이 우선 체결되며, 더 높은 가격에 매수하는 사람이 우선 체결되는 시스템입니다. 이것은 호가창에서 그대로 확인할 수 있는데 위 사진을 예시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주식은 3,215원 매도 1호가, 3,210원 매수 1호가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매도주문으로 4,000원으로 내더라도 현재 주식의 가격이 4,000원까지 상승되지 않았기 때문에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똑같이 매수주문을 2,000원으로 내더라도 현재 주식의 가격이 2,000원까지 하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체결이 되지 않는 것이죠. 이렇게 현시세보다 적절하지 않은 주문을 걸게되면 호가창에 주문이 미리 걸리게 되는 상태로 미체결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해당 가격에 매매하려는 목적이 아닌 현재 가격에 반드시 체결하고 싶으시다면 적절한 가격으로 주문 가격을 재수정하거나, 시장가 매수를 하시면 됩니다.

 

 

2. 동일 가격의 선주문 체결로 인한 미체결

 

주식에는 시간 우선의 법칙이 있습니다. 쉽게 해석하면 동일한 가격에 주문을 낸 사람들이 많다면 먼저 주문을 신청하여 걸어둔 사람의 주문부터 체결시켜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 위 호가창을 보면 삼성전자의 주가 82,000원에 매수 주문이 663,800주가 미리 걸려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내가 만약 82,000원에 100주의 매수 주문을 신청했다고 한다면 삼성전자의 가격이 하락하여 82,000원이 되어 거래가 되더라도 나보다 앞전에 신청한 663,800주가 모두 거래가 되야만 내가 주문한 100주가 체결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의 가격이 내가 체결한 주문 가격까지 왔는데 주식이 미체결된 이유는 모두 선주문 체결로 인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내가 주문한 가격에 호가창 주문이 이미 많이 달려져 있다면 매도시 한 호가 더 낮은 가격에 주문하고, 매수시 한 호가 더 높은 가격에 주문하면 체결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체결과 관련된 꿀팁 정리

1. 당일 미체결된 주식 주문은 종가인 15:30분이 지나면 초기화되어 다음날 주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현재 주식을 즉시 매매 하고 싶다면 주문 메뉴에서 시장가를 체크하신 뒤 매수 또는 매도를 하시면 됩니다.

 

시장가는 지정가와 달리 주문한 주식이 모두 체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빠르게 변동하는 주가일수록 편리한 매매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주문한 수량이 모두 매매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높은 가격에 매수, 생각보다 낮은 가격에 매도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000주를 시장가 매도를 하였는데 호가창 매수 1~3호가 주문의 양이 500주 정도로 적다면 말도 안되는 가격대까지 체결이 되면서 평균 매도가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주식 미체결 이유를 해결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용도가 아니라 급등주를 빠르게 매수하고 싶을 때, 급락주를 빠르게 매도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정도이고 시장가 매매를 하기 전 호가창을 보시고 충분히 체결 주문이 걸려져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3. 나의 미체결 주문을 확인하는 방법은 주문 메뉴에서 미체결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미체결을 누르면 나의 주문종류, 종목명, 시간, 수량등을 확인할 수 있고 클릭하여 취소나 주문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내가 다음날 매도, 매수하고 싶은 종목이 있다면 키움증권 예약주문 [매수/매도] 방법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5. 주식 호가창 보는법, 호가 분석 매매법을 알고 있으면 체결 주문을 쉽게 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영웅문S 알림 설정 방법을 이용하면 주문 체결이 이루어졌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